국내 트위터리안(트위터 유저)들의 트위터 활용도는 가히 놀라울 정도다. 피겨 스타 김연아의 트위터 이용 소식이 국내 트위터 이용의 물꼬를 튼 후 블로그 유저들의 시국선언 발표와 DDos 취재 가운데 트위터가 자리하고 있었다. '육회 먹기 모임' 등 트위터리안들의 오프 모임도 활성화되어가는 형국이다.

금일은 국내 트위터리안 사이에 모임 결성 의지가 충만한 하루였다. 이름 하여 'ㅂㅌㅈㅃㅈㄴ' 모임이 그 시초인 듯하다. 이에 반발한 트위터리안들은 '순수 청년'이란 모임을 결성했다. 오전부터 유저들 사이에서 공개 사진이 몇 년 전 사진이네, 현재 모습을 올려야 한다는 둥 가타부타 말들이 많더니, 결국 'ㅂㅌㅈㅃㅈㄴ'이란 모임이 결성되게 됐다. (좀 더 자세한 정황은 @kimstcat님과 @neticus님에게 물어보시라.)

암호와도 같은 'ㅂㅌㅈㅃㅈㄴ'은 모임 구성원들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세 가지 단어의 조합이다. 'ㅂㅌ', 본래의 형태가 변하여 달라지거나 그런 상태를 의미하며 ‘탈바꿈’으로 순화할 수 있는 단어다.'ㅈㅃ', 왼쪽 날개를 일컫는 말로, 주로 그 반대편에 선 자들이 경멸의 의미로 사용하는 용어다. 'ㅈㄴ', 중년으로, 구성원들의 생물학적 나이를 상징한다. 결국 이 모임은 정치적 정체성과 생물학적 세대의 교집합으로 볼 수 있다. ㅈㅃ중년 모임과 순수청년 모임은 공개된 구글 문서도구를 이용해 회원 리스트를 작성하고 있다.

해쉬태그를 이용한 중년 모임도 결성됐다. '#nicemiddle'이란 모임이 바로 그들이다. 이들은 기존 트위터리안 오프모임 공지용 문서를 기반으로 전용 블로그까지 개설한 뒤  다음달 4일 갤러리 '와' 청담전시관에서 '오프더트윗 파티'를 개최할 예정이다. 모임 결성부터 장소 섭외까지 가히 전광석화 같은 속도가 아닐 수 없다. 이들은 아무래도 ㅈㅃ중년에 비해 오프 모임에 더 비중을 두는 듯하다.

@pariscom님이 '순수청년' 모임을 주도함으로써 중년들과의 구별짓기에 나섰다. 학생보다는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사무직 노동자들이 많은 국내 트위터계에서 순수청년 모임은 중년 모임에 비해 그 동력이 달리는 편이다. 5시를 5분 앞둔 현재 중년 모임은 약 70명, 순수청년 모임은 약 23명이 회원으로 가입해 있다. #nicemiddle의 파티 참석 신청자는 이미 50여 명이 넘은 상황이다.

업무로 인해 모임 문만 열어두고 나가신 @pariscom님의 순수청년에 비해 중년 모임은 활기가 넘쳐 보인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영화배우 이영애 씨의 급작스런 비밀결혼 소식에 장탄식하는 중년들이 늘었기 때문.

앞으로 국내 트위터리안들의 모임은 더욱 늘어날 듯싶다. 그렇지 않아도 재잘거림의 세계인 트윗계에서 비슷한 고민을 공유한 이들이 술 한잔 앞에 두고 마주한다면 그보다 더 할 자리는 없기 때문이다. 미중년이든 ㅈㅃ중년이든, 난 당분간 이 귀여운 중년들의 행보를 지켜보고자 한다. 물론 본인은 '순수청년' 모임에 가입했다. (누군가 돌 던지면서 중년 모임으로 가라고 할 것 같지만, 누가 뭐래도 난 아직 중년이 아니다.ㅋ"

방법론 시간에 배운 에스노그라피(민속지학)란 이럴 때 써먹어야 하는 게다. ㅋ





Posted by 망명객